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원숭이 자세, 하누만 아사나를 위한 요가지도법

by 요가지도자 희주 2023. 5. 12.
반응형

하누만은 비상한 힘과 용기를 가진 원숭이 대장의 이름이다. 이 아사나는 하누만에 대한 신비한 초능력적인 걸음을 기념한다. 많은 수련자들은 이 하누만아사나를 시도하지만 꽤 유연성이 필요로 하고, 정렬이 흐트러지면서까지 하누만아사나를 완성시키고 싶어 한다. 그러나 수련생들의 안전한 요가수련을 위하여 요가지도자는 바른 정렬 속에서 하누만 아사나에 접근시켜야 하고, 아주 천천히 부드럽게 조심스럽게 다가가야 할 것이다. 

 

목차

  • 원숭이자세, 하누만 아사나를 소개하는 방법
  • 초보수련자를 위한 하누만 아사나 지도법
  • 숙련자를 위한 하누만 아사나 지도법

 

원숭이자세, 하누만 아나사를 소개하는 방법

하누만 아사나를 간략한 멘트로 소개한다. "테이블자세에서 시작합니다. 오른발을 손사이로 가지고 옵니다. 엉덩이를 뒤로 밀어 오른 무릎이 펴질 수 있게 합니다. 이제 오른발 뒤꿈치를 앞으로 밀면서 엉덩이를 바닥으로 서서히 내립니다."

이 자세는 앞서 소개한 바와 같이 자세의 완성을 위해 시간이 필요하고 조심스럽게 다가가야 할 것이다. 그래서 도구를 사용할 수 있고 단계별로 지도하여 천천히 자세를 완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라.

 

 

초보수련자를 위한 하누만 아사나 지도법

초보수련자들은 골반의 정렬을 맞추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골반의 정렬보다는 다리 찢기를 하려고 애쓸 것이며, 부상의 위험도 있을 수 있다. 이때 지도자는 무조건 많이 다리를 여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님을 인지시키고 바른 정렬 안에서 움직일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골반의 정렬을 위해서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 첫번째 교정 방법으로는 바닥에 짚는 양손은 블록을 사용하여 자세를 높게 유지시킨다. 그리고 앞에 위치한 다리를 밀어낼 수 있는 데까지만 뻗어 유지한다. 슬굴곡근이 타이트한 상태에서 과도하게 밀어내려고 하지 않는다. 슬굴곡근이 매우 타이트하다면 테이블포즈에서 엉덩이를 뒤로 밀어 앞에 위치한 무릎은 펴는 것도 힘들어할 것이므로 다리가 완전히 펴는 것이 우선시되도록 지도하라. 

 

두 번째 교정방법으로는 슬굴곡근은 신장되나 뒤로 뻗은 골반을 외회전 시켜야 바닥으로 닿는 수련자들에게 골반의 균형을 인지시키고 앞으로 뻗는 다리의 엉덩이 아래에 요가블록을 받치거나 담요를 도톰하게 말아 둔다. 이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수련자들은 다리를 바닥으로 내리려는 애씀을 멈출 것이다. 

 

숙련자를 위한 하누만 아사나 지도법

숙련자는 어렵지 않게 하누만 아사나를 시도할 수 있을 것이다. 손이 바닥을 짚지 않더라도 정렬 안에서 호흡할 수 있다면 두 팔을 머리 위에서 합장한다. 신체의 모습은 여는 움직임으로 보이나 뒤로 뻗은 다리 쪽의 골반이 외회전 되지 않도록 앞으로 끌어오는 힘을 쓰며 에너지를 안으로 모으도록 지도한다. 뒤쪽다리의 허벅지를 내리기 위해서 외회전을 방치하면 요 추 혹은 천장관절에 비트는 압력을 가하고 무릎에도 부담을 줄 것이다. 

 


유연성을 요구하는 자세들에서 수련자들은 욕심을 내기 쉽다. 요가시퀀스에 따라 하누만 아사나의 위치는 달라지겠지만,

초보수련자들이 많다면 전굴자세들로 슬굴골근을 충분히 이완시키고, 아르다 살라바 아사나 혹은 살라바 아사나로 장요근, 대퇴직근을 충분히 풀어내고 시도해 보아도 좋다. 한 번에 접근하기 어려운 자세이지만 수련생들은 조금씩 자세가 나아진다면 성취감이 있는 자세이기 때문에 몸에 열을 충분히 낸 상태에서 지도해 보자. 

반응형

댓글